눈비닷컴

자존감 수업 서평 본문

그동안 읽은 책 서평

자존감 수업 서평

[눈비] 눈비닷컴 2019.06.09 15:18
[자존감 수업 서평]


중학생 때 아버지가 적극 추천하여 읽게 된 책이다. 나는 자존감 때문에 갈등을 겪은 기억이 있다. 나름 도움이 된 책이다.

이 책을 쓴 이는 정신과 의사이다.
그의 인터뷰를 읽고 놀랐던 것은, 그렇게 많이 배우고 수많은 환자에게 상담을 해 주던 의사 자신도 자존감 때문에 괴로워했었다는 사실이다.

자존감이 낮아서 생기는 일들은 부끄러워 할 일도 아니고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했다. 나만 그런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심리를 컨트롤하기 위해서 심리학 책을 읽고 공부한다. 그러나 심리학책은 너무 전문적이라서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다. 그런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중학생이 읽어도 무리가 없는 책이니까...

이 책은 왜 자존감이 낮은지를 설명한다. 심리적 이유를 살펴보고 왜 그런 마음을 가지게 되었는지, 자신을 관찰하게 만든다. 그리고 나서는 무엇을 실천해 보면 좋을지를 말해준다.

솔직히 이 책에서 말해주는 실행방법은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이 책을 읽는 동안 자신을 관찰할 기회가 생긴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존감에 상처가 났을 때 그 관찰했던 기억이 떠오면 그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
이 책을 읽고도 도움이 안 된다면 다음에 상처를 입을 때 책을 읽으며 느꼈던 기억을 되살려 보라는 조언을 해 주고 싶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자면, 책을 읽으며 메모를 해 두었다가 나중에 한 번 씩 다시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청소년 필독 도서로 정해진 책이라고 한다. 많은 수의 청소년들이 갈등을 겪고 있을 것이다. 아무 것도 모른 채 갈등만 하기 보다는 그 이유를 알고 이성으로 생각하고, 스스로를 다독일 수 있다면 멋진 청소년이 될 것이라고 본다.

'그동안 읽은 책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존감 수업 서평  (0) 2019.06.09
강회상록... 강은 역사다  (0) 2019.04.06
데미안 - 헤르만 헤세  (0) 2019.03.10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