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비닷컴

감기와 독감은 다르다!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본문

과학 세상, 지식 놀이

감기와 독감은 다르다!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눈비] 눈비닷컴 2019. 2. 11. 12:00
[감기와 독감은 다르다!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이미지 :  pixabay CC by

간혹 어떤 사람은 독감 백신을 맞았는데도 감기에 걸렸다며 투덜거린다. 이것은 감기와 독감이 다르다는 것을 모르고 한 얘기일 것이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걸린다. 그런데 감기는 그외의 바이러스에 의해 걸린다. 감기 바이러스는 100여 가지가 넘는다. 그걸 그냥 감기라고 부를 뿐이다.

그러므로 독감을 독한 감기라고만 알고 있으면 안 된다. 종류가 다른 감기라면 또 모르지만 말이다. 더구나 감기는 약을 먹지 않아도 2주 정도만 푹 쉬면 저절로 났지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독감은 인체에 치명적인 해를 입힌다.

엄밀히 말하자면 암 치료에 도전한다는 현대문명은, 사실 감기도 고치지 못하는 상태이다. 너무 종류가 많고 변종이 많아서 일일이 대처하기가 힘든 것이다. 그러므로 일반 감기는 오히려 백신도 없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면 인플루엔자 독감은 그 바이러스만 방어하면 되므로 상대적으로 백신 개발의 목표가 뚜렸했다. 그래서 독감 예방 주사가 있는 것이다. 그런데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았다고 감기도 안 걸릴 것이라고 생각한다니, 전혀 엉뚱한 기대를 한 것이라고 할 얘기다.

또 하나 알아둘 것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뿐 아니라 모든 바이러스는 변종이 심하게 나타난다. 즉, 작년의 경험으로 딱 맞게 백신을 준비해도 다음 해에 전혀 다른 형태가 나타나서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독감 백신을 맞는다고 해서 독감도 안걸린다는 보장은....? 이건 확률적인 이야기이며, 그 확률을 높이는 것이 백신 개발자의 최선일 뿐이 아닐까 한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