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비닷컴

만성 B형 간염은 왜 치료가 어렵나? 본문

과학 세상, 지식 놀이

만성 B형 간염은 왜 치료가 어렵나?

[눈비] 눈비닷컴 2019.02.10 21:23
[만성 B형 간염은 왜 치료가 어렵나?]

이미지  :  Free CC By

최근엔 암치료에도 많은 발전이 있다고 한다. 여러 가지 암이 있겠지만, 많은 수를 차지하는 간암의 치료약 계발은 특히 중요할 것 같다.

그런데 간암의 75%가 만성 B형 간염 환자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즉 간암을 막으러면 간염부터 치료를 치야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만성 B형 간염은 완치가 어렵다는 것이다. 물론 아직 완전한 치료제도 없다. 이렇게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B형 간염 바이러스를 공격해서 치료해야할 면역세포가 매우 적기 때문이다.

만성 B형 간염은 HBV 바이러스에 의해 걸린다. 보통 암세포가 발생하면 면역세포 중 T세포가 직접 공격하거나 B세포가 항체를 만들도록 해서 방어한다. 그런데 이 T형 바이러스는 모든 바이러스에 완벽하지 않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만성 B형 바이러스인 HBV 바이러스에 반응해서 공격하는 T세포는 면역세포 중에서도 그 수가 적다. 즉 다른 암보다 T세포가 잘 대응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만성 B형 간염을 완치하기 어려운 이유가 이것이다. 공격할 세포가 적으니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공격을 못하는 것이다.

최근 HBV 바이러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T세포를 찾았다는 뉴스를 보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게 우리 몸에서 다량으로 생성되어 간염바이러스를 공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체에 무해하게 이런 바이러스를 대량으로 생성시키는 것이 가능할까?
간염 치료가 먼저 돼야 간암도 줄일 수 있으니 꼭 연구되어야 할 분야일 것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