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비닷컴

역사는 무엇인가? 사관은 무엇인가? 본문

나의 글들, 나의 생각

역사는 무엇인가? 사관은 무엇인가?

[눈비] 눈비닷컴 2018.01.21 23:38

(ⓒ Mari Ana)


역사는 무엇인가? 사관은 무엇인가?


 역사는 과거에 사회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간의 행위를 대상으로 한다. 과거 사실의 변화가 역사인 것이다. 역사가는 모든 과거 사실의 원인들의 상호관계를 설정하고 사건의 인과관계를 결정하며 특정한 사건에 통일성을 부여하지만, 그러한 해석이나 평가가 절대적인 객관성을 가질 순 없다. 역사란 항상 새롭게 해석될 수 있고 역사를 보는 모든 사람의 시각은 절대적이지 않고 상대적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역사란 여러 가지 주장 중에서 가장 많은 지지를 받는 주장을 말하며 우리는 그것을 교과서에 넣게 된다. 


 그렇다면 왜 다양한 역사관이 존재하는가? 역사관이란 ‘역사의 발전 법칙에 대한 체계적인 견해’를 말한다. 사관이라고 말하기도 하며 좀 더 자세히 말해 역사관은 역사가의 역사에 대한 이해, 해석원리, 가치관, 관념, 개인적 경험, 사회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시대나 기록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이것이 역사가 상대적인 이유이며, 역사관이 여러 가지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역사관은 사관이라고 하기도 한다. 시대에 따라 여러 사관이 존재해왔는데, 동양에서는 이러한 역사관은 그렇게 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서양의 경우 역사관은 큰 변화를 시대에 따라 겪었다. 고대에는 순환사관, 중세는 종교사관, 르네상스 이후 근대에는 헤겔과 마르크스 등 많은 사관이 등장한다. 19세기 이후 동양 또한 서양의 영향을 받아 여러 사관이 생겨나기도 했다.


 사관은 오래전부터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다양한 역사관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제국주의 시기에 제국주의 국가가 식민지배의 학문적 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해 조작해낸 식민사관, 식민사학에 대항하여 민족의 우수성과 주체저 발전을 강조하는 식민사관, 세계 2차대전 후 낙관적이었던 생각을 바꾸며 인류 역사는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다 절정기를 맞은 후 결국 쇠퇴한다는 문명사관. 시대와 사건에 따라 역사관이 바뀌는 예로 들 수가 있다.


 식민 사관은 앞서 말한 것처럼 제국주의 국가가 식민국을 수월하게 지배하기 위한 배경으로 인해 생겨난 사관이다. 이처럼 배경과 사건, 시대에 따라 다른 사관이 생겨난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역사관은 다양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